비타민d 하루 권장량
비타민 d의 효능과 부족 증상 등을 알고 나면 이제 나도 비타민 d를 챙겨야겠다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. 하지만 언제, 어떻게,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 알고 먹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비타민 d 하루 권장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우선 비타민 d 혈중농도 수치가 어느 정도 되어야 정상수치인지 알아야 합니다. 약 30~100을 정상으로 보는데 그 이하의 수치는 비타민d가 부족하거나 결핍인 상태입니다. 이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우리나라 인구의 약 90%가 결핍인 상태이기 때문에 정상인 비율은 약 10% 정도밖에 되지 않게 됩니다. 그러므로 비타민d 복용은 필수라고 보면 되는데 다행히 비타민 d복용을 통해 정상수치까지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.
▲ 위 표는 2011년 미국 내분비 학회가 발표한 비타민d 하루 권장량입니다. 표를 보시면 한국 정상 권장량은 400IU로 매우 적은 양이지만 한국인은 대부분 결핍 상태이기 때문에 1500~2000IU가 최소 권장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
하지만 1500~2000IU는 최소 권장량이기 때문에 결핍자에게는 부족하다고 합니다. 물론 이 정도의 양으로도 정상의 범위에 들 수 있지만 정상의 최소 범위 30 정도이기 때문에 이것보단 조금 양을 늘려 복용하시는 게 좋습니다. 약사분들은 4000IU정도를 몇 개월 정도 드신 다음 안정적인 정상수치가 된다면 그때 2000IU정도로 양을 낮춰 유지를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.
사실 위 표 같은 경우는 평균적인 수치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. 가장 좋은 방법은 내과에서 비타민 d 혈중농도를 검사해보고 수치를 확인해서 비타민 d섭취량을 정하는 것입니다. 복용은 시간대 상관없이 식사 직후나 식사 중에 복용하시는 게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.